[안드로이드] 2014년 7월 기준 Android 개발환경 설정하기.

android/구글관련/한글 2014. 7. 16. 22:46

안드로이드는 이제 나온지 4-5년 밖에 되지 않은 플랫폼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개발환경이 자주 바뀌고 있다.


이에 2014년 7월 기준으로 Android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 둔다.



1. Android 개발자 사이트로 이동하여 Eclipse ADT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파란색 버튼인 Download Eclipse ADT 를 클릭한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2. 사용권에 대한 동의를 하고, 본인에게 맞는 bit를 고른 뒤에 파란색 버튼인 Download Eclipse ADT with the Android SDK for Windows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도록 해 본다.

다만, 아래의 링크는 2014년 7월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이 문서를 보는 시점에는 최신의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아닐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32bit : https://drive.google.com/file/d/0B4JVe12NOkhxYVdOSEtXSUpHd0E/edit?usp=sharing

64bit : https://drive.google.com/file/d/0B4JVe12NOkhxcDVENk92OUFILWs/edit?usp=sharing



3.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푼다.

이 파일의 압축이 풀리는곳이 기본 개발환경의 root directory가 될 것 이기 때문에

아무곳에서 압축을 풀지 말고, 원하는곳을 정해서 압축을 풀도록 하자.


글쓴이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E:\Android Dev 에 압축을 풀었다.



4. 압축을 풀어 내용을 확인해 보면 두개의 폴더와 1개의 파일이 나온다. 각 폴더와 파일은 아래의 역할을 한다.

eclipse 폴더 : 안드로이드를 개발 할 수 있는 편집기 프로그램.

sdk 디렉토리 : 안드로이드를 개발 할 수 있는 각종 유틸리티와 안드로이드 버젼별 개발 환경을 저장하는 곳.

SDK Manager.exe : 안드로이드 버젼별 개발 환경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프로그램.



5. SDK Manager.exe를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버젼별 개발 환경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낮은 버젼의 안드로이드도 지원하고 싶다면 낮은 버젼의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 받아서 설정해 두어야 한다. 이 설명에서는 KitKat 이상만을 가정한다.

아래와 같이 체크를 하고, 창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Install 13 packages 버튼을 누른다. 설치하고자 하는 유틸리티나 SDK 버젼이 더 많다면 당연히 갯수는 13개 보다 더 늘어 날 것이다.



6. 설치한 SDK에 따라서 라이센스 동의를 하기 위해 Accept License 를 고르고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한다.



7.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를 진행하게 된다.

네트워크 속도가 그리 빠른편이 아니니, 커피나 음료를 먹으면서 느긋하게 기다리도록 하자.



8. SDK를 모두 다운 받고 나면 이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이 편집기의 이름은 Eclipse(이클립스)이고, 안드로이드 코드 작성부터 컴파일, 실행까지 모두 해 볼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편집기를 통합 개발 환경, 영어로 IDE 라고 부른다.


3에서 압축을 풀어 두었던 폴더에서 eclipse 폴더로 이동하고, eclipse.exe를 실행시킨다.



9. 이클립스의 Splash Image가 아래와 같이 뜬다.


곧 이클립스의 workspace를 정하라는 창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workspace는 이클립스라는 편집기를 사용하면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저장해 둘 공간을 이야기 한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정해 주면 된다.



10. 이클립스 프로그램이 아래와 같이 뜬다.



11. 이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스마트폰)와 컴퓨터를 연결해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제조사마다 다르다. 그러므로 각 제조사의 홈페이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 설치 해야 한다.

참고로 삼성은 http://www.samsung.com/sec/support/pcApplication/USB 에 접근해서 받아 설치하면 된다.

나머지 기기들은 네이버등을 통해서 검색해 보도록 하자. (LG G2 USB 드라이버, 삼성 s5 usb 드라이버)



12.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 된 상태에서 핸드폰과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다.



13. 컴퓨터에 핸드폰이 잘 연결 되었고, 개발환경과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DDMS(Dalvik Debug Monitor Server) 보기로 이클립스의 화면을 바꾸어 확인하도록 하자.

이클립스의 오른쪽 상단에, 창모양에 + 그림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Open Perspetive 창이 뜨고, 그곳에서 DDMS를 고른뒤에 OK를 누르도록 하자.



14. DDMS 보기로 변경했을때, 왼쪽 Device 탭에 안드로이드 장비의 이름이 나오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USB 드라이버가 제대로 잡혔다는것을 알 수 있다.



15. 이로써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 할 수 있는 기초적인 환경이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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